요즘 독자들의 집중력은 어느 정도 일까?
8초
8초가 요즘 독자들의 집중력이라고 한다.
(150년 하버드 글쓰기 비법 중에서)
게다가 뇌 과학자와 심리학자들은
사람이 뭔가를 할지 말지 판단하는 데
0.3초가 걸린다고 했다.
만약 독자가 작가의 글에 허락한 시간이 3분이라면?
제목에서 0.3초 흥미를 자극하고
도입부에서 4.4초간 관심을 끌고
본문에서 결론으로
집중이 이어지도록 만들어야 한다.
글쓰기의 목표는 주어진 시간 내에
'핵심을 빠르게 전달하여
원하는 반응을 얻는 것'이다.
글쓰기 전후로 뒤죽박죽 어질러진 생각을
잘 정돈하고 싶다면
<150년 하버드 글쓰기 비법>의 핵심을 정리한
어디에나 써먹는 글쓰기 꿀팁을 통해
글 실력을 업그레이드하길 응원한다.
워밍업 : 글쓰기의 기본 알기
힘 있는 글쓰기의 4원칙
- 핵심을 주장한다
- 주장에 이유와 근거를 제시한다
- 근거를 증명한다
- 핵심을 거듭 주장한다
파워풀한 글쓰기의 원칙과 조건
- 결론부터 써라
- 핵심 생각을 명료하게 전달하라
- 메시지를 단락으로 나누어 설득하라
- 사례를 들어 납득되게 하라
- 근거를 제시하여 믿게 하라
- 원하는 바를 제안하라
오레오맵을 본격적으로 활용하기 전 필수 요소
- 독자는 누구인가?
- 독자에게 무슨 말을 할 것인가?
- 독자에게 전하는 매혹적은 약속은 무엇인가?
누구에게, 왜, 무슨 말을 하고 싶은지 정리한 다음 어디에나 써먹는 꿀팁, 오레오맵을 활용해 보자.
이제 본격적으로 어디에나 써먹는 글쓰기 꿀팁인 오레오맵에 관해 알아보자.
핵심을 빠르게 전달하는 글쓰기 지도 오레오맵
Opinion (의견) : ~하려면 ~하라
핵심 의견을 주장한다.
논리 정연한 메시지를 만들 수 있도록 핵심 내용을 명료하게 다듬는 과정.
Reason (이유) : 왜냐하면 ~이기 때문이다
이유와 근거로 주장을 증명한다.
1단계에서 주장한 의견에 타당한 근거를 들어 증명하는 과정.
객관적인 수치로 의견이 증명되면 독자는 빠르게 설득된다.
Example (증명) : 예를 들면
사례와 예시로 거듭 증명한다.
예시와 사례로 증명에 쐐기를 받는 단계.
이유와 근거가 이성에 호소하는 증명 방식이라면 예시와 사례는 독자의 마음에 어필한다.
Opinion (의견) : 그러니 ~하려면 이렇게 해 보라 / 그러니 ~하라
핵심 의견을 강조하고 방법을 제안한다.
독자에게 끌어내고자 한 반응을 촉구하는 내용을 담는다.
※오레오맵을 잘 활용하려면?
-각 한 줄을 핵심 주제로 두고 세부 내용을 보태 단락으로 만든다.
-각각 논리적으로 완결된 네 개의 단락을 연결하면 글 한편이 완성된다.
오레오맵 구체적으로 따라 하기
Opinion (의견) : ~하려면 ~하라
내 생각으로 독자를 설득하려면 논리를 갖춰야 한다. 논리 요소를 점검해 보자.
- 결론 : 무엇을 어쩌라는 거지?
- 이유 : 왜 그래야 하지?
- 근거 : 그 이유가 타당한 기준은?
Reason (이유) : 왜냐하면 ~이기 때문이다
독자를 설득하는 근거 자료는 내용과 관련하여 믿을 만한 곳에서 행한 실험이나 테스트, 전문가 인용, 통계 수치 등이 좋다. (신뢰성)
필자가 실험, 탐사, 관찰 등 직접적으로 연구하여 얻어 낸 자료도 설득력을 높이는 데 큰 보탬이 된다.
[뇌가 좋아하는 자료의 종류]
-권위 있는 연구진의 실험이나 연구 결과
-믿을 만한 기관에서 발표한 통계 수치
-해당 분야의 전문가와 권위자의 증언
-관련 공식 기관의 승인 및 인증
-성공한 전략이나 최고 승률 등 사례의 수치
※ 어렵게 얻은 자료라고 해서 다 활용하지 말자. 오히려 독자가 산만해할 수 있다. 언급할 만한 가치가 있다면 자료를 유형이나 속성별로 묶자. 가장 핵심이 될 자료부터 취해야 하는 게 중요하다.
Example (증명) : 예를 들면
메시지를 가장 명쾌하게 전달하는 방법은 실제 사례를 보여주는 것이다.
1,2단계에서 자신의 의견에 독자가 동의했을지라도 필자가 의도한 대로 영향력을 미치려면 독자의 감정을 흔들어야 한다. 사람은 추상적인 이론보다 '누가 무엇을 했다더라'는 남의 이야기를 빨리 이해하고 받아들인다.
사례의 종류
논점이 맞는 사례 : 독자에게 전달하려는 메시지와 직접적으로 관련한 사례 활용하기
참신한 사례 : 신문, 잡지, 책, 연구소 리포트 등 다방면에 걸쳐 자료를 접하고 사례를 취합
→ 사례가 진부하면 메시지도 진부해진다
세상에 둘도 없는 자기 사례 : 독자들은 잘 모르는 남의 이야기를 제삼자를 통해 읽고 싶어 하지 않는다.
메시지와 관련하여 '필자인 나는 이런 경험을 했다'라고 이야기를 들려주자.
사례를 인용할 때 재구성하기
1) 사례를 육하원칙으로 짧게 정리하기
2) 6개 항목을 모아 간단하게 서술하기
3) 서술할 때 메시지에 부합하는 항목 위주로 구성하기
Opinion (의견) : 그러니 ~하려면 이렇게 해 보라 / 그러니 ~하라
주장 확인시키기
마지막 부분까지 읽느라 잊어버렸을지 모를 의견을 독자에게 다시 확인시킨다.
첫 단계와 달리 표현하면 새롭게 어필하는 데 효과적이다.
실행 방법 제안하기
핵심 의견에는 '~하라'는 제안이 포함된다.
필자의 제안을 구체적으로 안내하여 독자가 당장 실행에 옮기도록 만들어야 한다.
오레오맵의 장점
- 오레오맵으로 글쓰기를 연습하면 논리적으로 생각하고 설득하는 소통력을 갖게 된다.
- 업무와 일상에서 필요한 어떤 글도 논리 정연하게 잘 쓸 수 있다.
O-R-E-O를 각각 한 칸씩 상자라고 생각하고 미리 수집한 자료를 배분하자.
예시를 통해 오레오맵 적용하기
오레오맵 글쓰기의 예시 1
Opinion (의견) : ~하려면 ~하라
전년도 사업 성과를 순이익, 주당 가치별로 제시한다.
Reason (이유) : 왜냐하면 ~이기 때문이다
이런 성과를 낸 이유를 든다.
Example (증명) : 예를 들면
구체적인 사례로 내용을 보강한다.
Opinion (의견) : 그러니 ~하려면 이렇게 해 보라 / 그러니 ~하라
내년에도 좋은 성과를 내겠다며 결론(의견)을 강조한다.
오레오맵 글쓰기의 예시 2
Opinion (의견) : ~하려면 ~하라
관찰력을 기르려면 그저 집중해서 보는 게 제일 낫다.
Reason (이유) : 왜냐하면 ~이기 때문이다
왜냐하면 본 것을 기록하거나 사진 찍으면 보는 행위를 소홀히 하기 십상이어서 관찰력을 기르는 데 도움이 되지 않기 때문이다. 다트머스 대학교 뇌과학부 엠마 템플턴 연구진이 400명을 대상으로 실험한 결과 2가지 행동을 동시에 하면 집중력이 흐트러져서 제대로 기억하지 못하는 것으로 드러났다.
Example (증명) : 예를 들면
일본 작가 무라카미 하루키도 여행지에서는 메모도, 사진 촬영도 하지 않고 돌아와서 본 것을 떠올리며 자상을 정리한다고 한다.
Opinion (의견) : 그러니 ~하려면 이렇게 해 보라 / 그러니 ~하라
관찰력을 기르려면 메모지나 카메라를 지참하지 않고 현장에 나가자. 그러면 온 마음을 다해 보이는 것에 집중할 수 있다. 대신 현장을 벗어나자마자 인상적인 몇 가지를 기록해 두면 본 적을 잘 기억할 수 있다.
<150년 하버드 글쓰기 비법> 중에서
생각과 글쓰기의 발전을 위해
무엇을 배우고 어떤 것을 느꼈고 생각했는지 쓰다 보면 자신에게 의미 있는 방식으로 배우게 되고 기억한다. 글쓰기 꿀팁인 오레오맵으로 배움을 되새기다 보면 내게 필요한 글쓰기 능력이 향상될 것이다.
끝으로
- 무엇을 배웠는지, 그것을 어떻게 생각하는지
- 왜 그렇게 생각하는지
- 예를 들어 보면?
- 그래서 이제 어떻게 할 것인지
이 4단계에 맞춰 시작한 글쓰기는 어느 순간 폭발적으로 성장해 있을 것이다.
지금 딱 1줄씩 만이라도 오레오맵에 맞춰서 글을 적어보자.
고작 4줄의 시작이 평생 도움 되는 4000줄이 되어 줄지 아무도 모르는 일이다.
핵심 요약
Opinion (의견) : ~하려면 ~하라
핵심 의견을 주장
논리 정연한 메시지를 만들 수 있도록 핵심 내용을 명료하게 다듬는 과정
ex. 말과 글이 잘 통하게 하려면 단어 사용법을 익혀라.
Reason (이유) : 왜냐하면 ~이기 때문이다
이유와 근거로 주장을 증명
1단계에서 주장한 의견에 타당한 근거를 들어 증명하는 과정
객관적인 수치로 의견이 증명되면 독자는 빠르게 설득됨
ex. 왜냐하면 사람들은 사실보다 단어에 영향을 많이 받기 때문이다. 이 말은 노벨상은 탄 OO가 말했다.
Example (증명) : 예를 들면
사례와 예시로 거듭 증명
예시와 사례로 증명에 쐐기를 받는 단계
이유와 근거가 이성에 호소하는 증명 방식이라면 예시와 사례는 독자의 마음에 어필
ex. 2017년에 발생한 '살충제 계란' 파동도 단어 선택과 사용이 문제였다.
Opinion (의견) : 그러니 ~하려면 이렇게 해 보라 / 그러니 ~하라
핵심 의견을 강조하고 방법을 제안
독자에게 끌어내고자 한 반응을 촉구하는 내용을 담기
ex. 마음을 사로잡으려면 단어 사용법을 익혀라.
※오레오맵을 더 알고 싶다면 <150년 하버드 글쓰기 비법> 참고하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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