망하기 싫다면 꼭 봐야 할 영상 추천
영상 핵심 요약
1 : 하루 16시간 사는 법
망하기 싫다면 꼭 봐야 할 영상 추천
하루 24시간 : 인생을 3등분
8시간 = 잠
8시간 = 회사
8시간 = 내 시간
인생 망하기 직전 90%는 이렇게 행동한다.
: 회사에 있을 때는 퇴근 후를 생각한다. 8시간 내내 다른 생각한다. 그러니 옆에서 누가(상사, 동료) 말 걸면 짜증이 난다.
지금 내가 하고 있는 것에 만족 못하고, 감사하는 마음이 없으면 다 싫어진다.
일을 행복하게 하려면?
회사의 목표와 개인의 목표가 일치하는 지점을 찾아야 한다.
인생의 3등분을 잘 사용하는 방법은?
8+8 =16시간
16시간을 내게 유익하게 활용해야 한다.
개인의 목표가 스스로 판단이 안 되어 있으면 회사도 해줄 수 있는 게 없다.
사생활 상태에서도 회사에서도 행복할 수가 없다.
일 8시간+개인 8시간의 목표가 일치되어 있으면 반드시 이긴다.
행복하고 싶다면 회사에서 있는 순간과 개인으로 있는 순간, 심지어 자는 순간에도 온전하게 일치되는 시간으로 가야 한다.
2 : 행복을 위해 거절하기
망하기 싫다면 꼭 봐야 할 영상 추천
거절할 용기가 없으면 불행해진다.
기본적으로 우울한 사람도 있다.
하지만 최소한 내가 가진 행복 값을 지킬 수 있다.
거절을 통해.
<타이탄의 도구들>에 거절 사례 나옴.
하루를 시작할 때 어떻게 하는 것이 나의 행복도를 가장 높일 수 있는가?
→ 거절
원치 않는 부름에 응하지 않는다.
준비가 되어 있지 않은 무능한 사람을 끊어내자.
1) 나와의 미팅에 10분도 준비하지 않는 사람
2) 일방적으로 형편없는 제안을 하는 사람
3) 직접 대화해야 할 문제를 거절하는 사람
불행하기로 마음먹은 사람은 그 이상으로 행복해지기 힘들다.
거절을 못하는 사람
=다른 사람을 거절하는 것에 미안함을 많이 느낌.
자신도 거절당하기 싫어서.
<나는 왜 싫다는 말을 못 할까>
거절하는 4가지 솔루션
1) 이유와 함께 거절하기
2) 다른 제안 제시하기
3) 관심과 동의를 보이며 거절하기
ex. 너무 하고 싶은데, ~가 안 돼서 못하는 게 아쉽다.
4) 감사의 뜻과 함께 거절하기
하루 24시간 점검하기
망하기 싫다면 꼭 봐야 할 영상을 본 후
8시간 수면, 8시간 내 생활, 8시간 일. 24시간을 살고는 있지만 제대로 살고 있는가 점검할 시간은 누구에게나 필요하다. 이번 영상을 보며 필자도 16시간을 돌아보았다. 개인 생활과 업무의 경계가 무너지며 스트레스가 컸었다. 그러다 보니 무언가를 하려고 해서 '시간이 왜 이렇게 부족하지?'라며 혼란스러웠다. 시간이 부족하다는 말을 입에 달고 사니 정말 시간이 많이 부족해졌다. 시간을 제대로 관리하지 못하고, 우선순위가 엉망으로 비틀린 것인데 그게 제대로 보이지 않았다. 노트 한 권을 꺼내 우선순위부터 점검했다.
-A와 B사이의 갈등이 첨예하다.
-이번 주에 가장 급한 일은 C지만 도저히 하기가 싫다. 이걸 놓친다고 해서 큰일이 날까?
-가장 갈망하는 것은 A다.
-B는 다음 주부터 바빠진다. 그러니 A에 가장 많이 할애할 시간은 지금뿐이다.
-자잘하게 해야 할 D, E, F는 자투리 시간에 하자.
-운동은 모든 것을 위해 필수.
우선순위를 점검하며, A-B-C에 대한 필자의 욕심을 어떻게 다듬을까도 유심히 고민했다. 무엇 하나 놓기 힘든 것이 필자의 단순한 욕심일지, 정말 잘 해낼 수 있는 일이지.. 고민하다 어정쩡하게 하지 말고 할 수 있는 최선을 다하자는 결론이 났다.
다만 A 할 때 B를 고민하지 말고, B를 할 때 C를 고민하지 않는다. 이것만 안 해도 할 수 있는 최선을 다할 수 있다. 그리고 꼭 해야 할 A를 다른 이유를 핑계로 절대 미루지 않는다. A의 경우 제제 요소가 없기 때문에 스스로 채찍질이 필요할 때이다. 이렇게 정리하고 나니 이전보다 혼잡함이 줄어들었다.
포기하기 싫다면 정신력보다는 이것
90%가 인생 망하기 전에 하는 짓은 의외로 많은 사람들이 하고 있다. 필자의 상황도 조금만 더 과도했으면 '포기'라는 소리가 나왔을지도 모른다.
포기하기 싫다면 포기하지 않을 수 있는 방법을 찾아야 한다. 정신력으로 버틸 생각을 하는 게 아니라, 실질적으로 도움이 되는 방법을 찾는 게 훨씬 효과가 좋다.
완벽하게 기계처럼 8시간/8시간/8시간을 나누긴 힘들겠지만, 그래도 일정한 시간에 내게 하고 싶은 것을 해 성공하고 싶다면 균형을 잘 잡아야 한다. 그렇게 균형을 잡다 보면 포기를 하고 싶어도 하지 않는 순간이 온다.
거절을 못하면 내 인생이 없다
필자는 누군가의 제안을 쉽게 거절하지 못하는 편이었다. 필자가 거절당하는 것에 마상을 쉽게 입기 때문에 최대한 타인의 제안도 거절하지 않았다. 혹은 지금 제안을 거절했다가 불이익을 얻을까 싶어 거절할 때 엄청나게 고민을 할 때도 있었다.
돌아보면 상대는 딱히 간절해서 날 찾는 게 아니었을 거다. 상대가 내게 부탁하는 이유가 다양하겠지만, 정말 힘들고 지치고 간절해서 찾는 경우는 드물다. 그런 경우라면 전문가를 찾겠지. (혹은 사기 치려는 수법이거나.)
상대의 제안은 어디까지나 '나'라는 존재가 감당할 수 있는 범위 내일 때만 받아들여야 한다. 인스타를 하다 보면 책을 많이 제공받는데, 반 강제로 책을 제공하는 사람들도 있다. 대부분 인기 있거나 좋은 책은 아니다. 홍보를 해야 하니까 '이 책 정말 좋아서 챙겨 드리는 겁니다~'라는 말로 포장해서 강제로 의무를 부과한다. 이런 사람들은 공짜로 서평 홍보를 해줘도 딱히 고마움을 느끼지도 않더라. '책 무료로 주는 건데 그 정도는 해야죠~' 이런 말로 당연하게 강제 의무를 부여한다. 이런 일을 몇 번 겪다 보니 결국 그런 사람은 멀리하게 되었다. 도대체 왜 소중한 24시간을 바라지도 않은 책을 읽으며 무료로 시간을 갈아야 하는지.. 도저히 납득이 되지 않는다.
필자의 소중한 시간을 써가며 무례한 사람들이 바라는 부탁을 들어줄 이유는 어디에도 없었다. 이건 누구나 마찬가지다. 자신에게 무례한 사람의 부탁은 들어줄 이유가 없다. 뭐, 상대가 대통령이나 국왕이면 생각해 볼 만하겠지만.
☆ 함께 보면 성장하는 글 추천
1) 소심한 사람의 인생이 망가지는 과정, 징크스 ft.주언규
https://autumnstory.tistory.com/61
2) 인생이 막막할 땐 OO부터 하자 ft.자청 블로그, 몽상 모드
https://autumnstory.tistory.com/56
인생 망하기 직전 90%는 이렇게 행동합니다
주언규
'따라하면성공한다 > 초사고글쓰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서울대 황농문 교수 - 몰입, 도파민 중독, 무중력 의자 (3) | 2023.09.22 |
---|---|
흙수저를 회장님으로 만들어준 5권의 책 : 미움받을 용기 등 (4) | 2023.09.21 |
성공을 위해 반드시 실천해야 한다 - 몰입, 황농문 (0) | 2023.09.19 |
악인론, 손수현 - 필독서 (0) | 2023.09.18 |
무일푼 취준생을 월수입 억대 크리에이터로 - 지무비 (2) | 2023.09.17 |